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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소식 및 정보

파블로프 조건화 2

by GCG 2023. 1. 23.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이와 같은 연합학습이 수시로 일어납니다. 담임선생님이 수업 시간에 여러 학생 앞에서 우리에게 무안을 주었다면 그다음에는 그 선생님이 싫어지고, 그와 비슷한 사람도 싫어질 것입니다.

 

피터와 토끼 : 공포를 극복해서

 

앨버트를 대상으로 한 실험은 윤리적으로 비판받았습니다. 그러나 앨버트의 희생으로 우리는 공포증이 어떻게 생기는가 뿐만 아니라 공포증과 같은 문제를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메리 존즈라는 심리학자는 '사람들이 파블로프 조건화를 통해서 공포증을 가지게 될 뿐만 아니라 공포를 극복하는 데에도 파블로프 조건화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최초로 보여 주었습니다. 존즈가 다룬 아이는 피터라는 세 살 난 남자애였습니다. 이 애는 토끼를 무서워했습니다. 존즈는 처음에 토끼를 피터가 볼 수 있는 곳으로 가져왔습니다. 토끼를 멀찌감치 두어 피터가 크래커와 우유를 먹는 동안 불안하지 않게끔 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존즈는 토끼가 보이는 것(조건 자극)과 크래커와 우유(무조건자극)를 짝지었습니다. 그다음 날 존즈는 토끼를 조금 더 가까이 놓았지만 피터가 불안해할 정도로 가까이 놓지는 않았습니다. 날이 갈수록 존즈는 토끼를 피터에게 더 가까이 놓았습니다. 나중에는 피터의 무릎에 토끼를 올려놓아도 피터는 전혀 공포를 나타내지 않게 되었습니다. 드디어 피터는 한 손으로는 음식을 먹으면서 다른 손으로는 토끼를 가지고 놀게 되었습니다.

 

파블로프 조건화를 이용해 불안 없애기

 

현재 공포증과 같은 불안을 없애는 데에는 체계적 둔감화와 같은 절차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절차에서 치료자는 공포증에서 나타나는 공포를 파블로프 조건화를 거꾸로 이용하는 역조건화에 의해서 제거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행동 치료자들이 뱀에 대한 불합리한 공포를 어떻게 치료하는가를 보겠습니다. 공포증 환자는 치료를 여러 번 받으면서 뱀에 대해서 공포라는 조건 반응 대신에 이완이라는 새로운 조건 반응으로 점진적으로 대치하게 됩니다. 이 방법은 공포를 일으키는 자극과 공포와 양립되지 않는 새로운 반응, 보통 근육 이완을 연결해서 공포를 치환하는 것입니다. 환자들은 처음에 치료자의 지시에 따라 몸을 깊게 이완하도록 훈련받습니다. 환자들이 일단 근육을 잘 이완시킬 수 있게 되면 그다음에는 그 환자를 공포를 일으키는 다양한 자극에 조금씩 조금씩 반복적으로 접하게 합니다. 그때 그 환자의 몸은 완전히 이완되어 있어야 합니다. 훈련을 거듭하면서 애초에는 공포를 일으켰던 조건자극에 대해 이완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완반응이 점점 강해지면서 공포반응은 점진적으로 이완반응으로 대치됩니다. 체계적 둔감화는 점진적으로 진행됩니다. 치료자는 공포를 느끼는 사람을 공포증을 심하게 일으키는 상태에 직접적으로 직면하게 하기보다는 오히려 살금살금 접근하게 합니다. 치료자는 뱀 공포증 환자에게 처음부터 방울뱀을 상상하라고는 하지 않습니다. 다시 한번 그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처음에는 환자에게 이완훈련을 시킵니다. 이완훈련이 잘되면 치료자는 환자와 함께 공포증을 일으키는 상황에 대한 목록을 만듭니다. 그 목록에는 가장 덜 두려운 것에서부터 가장 두려운 것까지 순차적으로 배열되도록 합니다. 그다음에 치료자는 환자에게 완전히 이완된 상태에서 가장 덜 두려운 것부터 상상하게 합니다. 예를 들면 뱀 공포증 환자라면 실이나 지렁이의 모습부터 시작해서 차츰 불안을 더 많이 일으켰던 자극을 상상하게 합니다. 환자는 깊은 이완 상태에 있는 동안에는 이전에 공포를 일으켰던 자극에 대해서도 계속해서 이완한 상태로 있게 됩니다. 그러면서 공포증은 서서히 사라집니다.

 

파블로프를 파는 광고회사들

 

많은 광고회사는 사람들이 물건에 대해 느끼는 정서적 반응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자기가 좋아하는 물건을 사려는 경향이 있다고 가정하면서 특히 광고하는 물건이 사람들에게 좋은 느낌을 일으키게 하는 데 관심이 많습니다. 자기들이 파블로프 조건화를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항상 의식하지는 못하겠지만 광고 제작자들은 제품을 기분 좋은 감정을 일으키는 자극과 함께 제시합니다. 예를 들면, TV 광고에서 멋진 사람들이 즐겁게 노는 장면과 선전하려는 특정한 상표의 맥주를 연합시킵니다. 맥주 광고에는 술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기분 나쁜 상황은 나오지 않습니다. 젊고 아름답고 건강한 사람들이 맥주를 마시고 즐기는 장면만 나올 뿐입니다. 그리하여 그 상표의 맥주를 생각만 해도 기분 좋게 만듭니다. 여러분이 길을 가고 있는데 누군가 여러분을 향해 뛰어오는 것을 보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런데 그 사람이 여러분에게 달려와서 여러분의 머리를 때리고 나서 여러분의 지갑이나 핸드백을 훔쳐 달아났습니다. 그다음에 누군가가 여러분을 향해 뛰어온다면 당신에게서는 일련의 정상적인 공포반응이 일어날 것입니다. 여러분은 얼어붙어 버리는 듯한 동결반응을 보일 수도 있고 방어하기 위해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혈압은 올라가고 심장은 쿵쿵 뛸 것이고 손바닥에서는 땀이 나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혈액 속으로 흐르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때 여러분을 향해 누군가가 뛰어오는 장면은 조건화된 공포 자극이 된 것입니다. 그러나 이후에도 강도를 만났던 그 길에만 가면 아무도 여러분을 향해 뛰어오지 않더라도 여러분의 가슴은 두근거리고 몸에 뻣 뻣하게 힘이 들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즉, 그 거리에만 가면 여러분의 신체는 여전히 방어 행동을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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