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투자

κ³„λŸ‰ν™”λœ μ „λž΅μ„ μ‚¬μš©ν•˜λŠ” 이유: νˆ¬μžμ—μ„œ 감정을 λ°°μ œν•˜κ³  데이터에 κΈ°λ°˜ν•˜λŠ” 법

by JWJH 2025. 3. 18.


πŸ“Œ λ‚˜λŠ” νˆ¬μžμ— 재λŠ₯이 μžˆλŠ” μ‚¬λžŒμ΄ μ•„λ‹ˆμ—ˆλ‹€

λ§Žμ€ μ‚¬λžŒλ“€μ΄ νŠΈλ ˆμ΄λ”©μ„ μ‹œμž‘ν•˜λ©΄μ„œ μžμ‹ μ΄ νŠΉλ³„ν•œ 감각을 가지고 μžˆλ‹€κ³  μ°©κ°ν•œλ‹€.
ν•˜μ§€λ§Œ λ‚˜ μ—­μ‹œ 직접 맀맀λ₯Ό ν•΄λ³΄λ©΄μ„œ 메타인지(Metacognition) λ₯Ό 톡해 κΉ¨λ‹«κ²Œ λ˜μ—ˆλ‹€.

βœ”οΈ λ‚˜λŠ” νˆ¬μžμ— νŠΉλ³„ν•œ 재λŠ₯이 μ—†λ‹€.
βœ”οΈ μ§κ΄€μ΄λ‚˜ 감으둜 μ‹œμž₯을 μ˜ˆμΈ‘ν•˜λŠ” 것은 거의 λΆˆκ°€λŠ₯ν•˜λ‹€.
βœ”οΈ λ‚΄κ°€ μ£Όκ΄€μ μœΌλ‘œ νŒλ‹¨ν•œ 맀맀보닀 κ³„λŸ‰μ  μ „λž΅μ΄ 더 λ‚˜μ€ μ„±κ³Όλ₯Ό λ‚Έλ‹€.

μ΄λŸ¬ν•œ κΉ¨λ‹¬μŒμ΄ 투자 λ°©μ‹μ˜ μ „ν™˜μ μ΄ λ˜μ—ˆλ‹€.
β€œμš΄μ΄ μ•„λ‹ˆλΌ μ‹€λ ₯으둜 μž₯기적으둜 μ‚΄μ•„λ‚¨μœΌλ €λ©΄, 감정이 μ•„λ‹Œ 데이터에 μ˜μ‘΄ν•΄μ•Ό ν•œλ‹€.”

βΈ»

πŸ“Œ 감정이 κ°œμž…λœ νŠΈλ ˆμ΄λ”© vs. κ³„λŸ‰ν™”λœ μ „λž΅

πŸ“Œ 감정적 νŠΈλ ˆμ΄λ”©μ˜ νŠΉμ§•
βœ” μ‹œμž₯이 κΈ‰λ“±ν•˜λ©΄ FOMO(포λͺ¨, Fear of Missing Out)둜 좩동 맀수
βœ” 급락μž₯μ—μ„œ 곡포에 질렀 μ†μ ˆ
βœ” 단기적인 μˆ˜μ΅μ— μ§‘μ°©ν•˜λ©΄μ„œ μž₯기적인 μ „λž΅ λΆ€μž¬
βœ” β€œμ΄λ²ˆμ—” λ‹€λ₯Ό κ±°μ•Όβ€λΌλŠ” κ·Όκ±° μ—†λŠ” ν™•μ‹ 

이와 λ°˜λŒ€λ‘œ, κ³„λŸ‰ν™”λœ μ „λž΅(Quantitative Trading)은
βœ” κ³Όκ±° 데이터λ₯Ό 기반으둜 κ²€μ¦λœ λ°©μ‹λ§Œ μ‚¬μš©
βœ” λ§€μˆ˜Β·λ§€λ„ 쑰건이 λͺ…ν™•ν•˜κ³  μž¬ν˜„ κ°€λŠ₯함
βœ” 감정이 κ°œμž…λ˜μ§€ μ•ŠκΈ° λ•Œλ¬Έμ— μΌκ΄€λœ 맀맀 κ°€λŠ₯
βœ” μš΄μ— μ˜μ‘΄ν•˜λŠ” 것이 μ•„λ‹ˆλΌ ν™•λ₯ μ μœΌλ‘œ μœ λ¦¬ν•œ 선택을 함

결과적으둜 κ³„λŸ‰μ  투자 방식은 예츑이 μ•„λ‹ˆλΌ λŒ€μ‘μ„ 기반으둜 ν•œλ‹€.
μš°λ¦¬λŠ” 미래λ₯Ό μ•Œ 수 μ—†μ§€λ§Œ, ν™•λ₯ μ μœΌλ‘œ μš°μœ„λ₯Ό μ ν•˜λŠ” 방법을 μ°ΎλŠ” 것은 κ°€λŠ₯ν•˜λ‹€.

βΈ»

πŸ“Œ λ°±ν…ŒμŠ€νŠΈλ₯Ό ν†΅ν•œ 객관적인 νŒλ‹¨

κ³Όκ±° 데이터λ₯Ό λΆ„μ„ν•˜κ³ , νŠΉμ •ν•œ μ „λž΅μ΄ μž₯기적으둜 μˆ˜μ΅μ„ λ‚Ό 수 μžˆλŠ”μ§€ κ²€μ¦ν•˜λŠ” 과정이 ν•„μš”ν•˜λ‹€.
μ΄λŠ” λ°±ν…ŒμŠ€νŠΈ(Backtesting) λ₯Ό 톡해 κ°€λŠ₯ν•˜λ‹€.

πŸ“Œ λ°±ν…ŒμŠ€νŠΈμ˜ 핡심 μš”μ†Œ
βœ” νŠΉμ • 쑰건(μ§„μž…/μ²­μ‚° μ‹œκ·Έλ„)을 μ„€μ •ν•˜κ³  κ³Όκ±° 데이터λ₯Ό 적용
βœ” 맀맀 μ „λž΅μ΄ 과거에도 μˆ˜μ΅μ„ λƒˆλŠ”μ§€ 검증
βœ” 변동성과 손싀 ꡬ간을 κ³ λ €ν•˜μ—¬ 리슀크 평가
βœ” μ‹œμž₯ ν™˜κ²½μ΄ 변해도 적용 κ°€λŠ₯ν•œμ§€ ν…ŒμŠ€νŠΈ

이런 과정을 거치면, 단기적인 변동성에 νœ˜λ‘˜λ¦¬μ§€ μ•Šκ³  μž₯기적으둜 μ•ˆμ •μ μΈ μ „λž΅μ„ μœ μ§€ν•  수 μžˆλ‹€.

βΈ»

πŸ“Œ κ²°λ‘ : 감정이 μ•„λ‹Œ ν™•λ₯  κ²Œμž„μ„ ν•΄μ•Ό ν•œλ‹€

λ§Žμ€ μ‚¬λžŒλ“€μ΄ μ‹œμž₯을 μ˜ˆμΈ‘ν•˜λ € ν•˜μ§€λ§Œ, λ‚˜λŠ” μ˜ˆμΈ‘λ³΄λ‹€ ν™•λ₯ μ μœΌλ‘œ μœ λ¦¬ν•œ κ²Œμž„μ„ ν•˜λŠ” 것이 μ€‘μš”ν•˜λ‹€κ³  μƒκ°ν•œλ‹€.
κ·Έλ ‡κΈ° λ•Œλ¬Έμ— 메타인지λ₯Ό 톡해 μžμ‹ μ˜ ν•œκ³„λ₯Ό μΈμ •ν•˜κ³ , κ³„λŸ‰μ  μ „λž΅μ„ ν™œμš©ν•˜λŠ” 것이 νˆ¬μžμ—μ„œ μ‚΄μ•„λ‚¨λŠ” 방법이라고 ν™•μ‹ ν•œλ‹€.

πŸ“Œ β€œμ΄κΈΈ ν™•λ₯ μ΄ 높은 νŒμ—μ„œλ§Œ μŠΉλΆ€ν•œλ‹€.”
πŸ“Œ β€œμš΄μ΄ μ•„λ‹Œ μ‹€λ ₯으둜 μ‹œμž₯에 남아 있으렀면, 데이터λ₯Ό 기반으둜 ν•΄μ•Ό ν•œλ‹€.”

κ·Έλž˜μ„œ λ‚˜λŠ” κ³„λŸ‰ν™”λœ μ „λž΅μ„ μ‚¬μš©ν•œλ‹€.

λŒ“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