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소식 및 정보

기억력 증진시키는 방법

by GCG 2023. 1. 26.

어떤 사람은 자신의 기억력이 나쁘다고 고민합니다. 또 어떤 사람은 어떻게 하면 기억력을 향상할 수 있는가에 대해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요인들이 기억력과 관련됩니다. 이런 요인들을 살펴보면서 기억력을 증진하기 위해서 어떻게 이런 요인들을 적용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생각해봅시다.

 

공부하려는 동기만 있으면

 

여러분이 학생인데 공부하려는 동기가 없다면 수업 시간에 딴생각하기 십상입니다. 그러면 선생님의 설명이 귀에 들어오지 않고 눈은 책을 보고 있으나 거기에 적힌 내용은 머리에 하나도 들어오지 않습니다. 학창 시절에 공부 자체가 재미있어서 공부를 열심히 하는 학생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학생들에게 중요한 것은 목표를 가지는 것입니다. 그것이 어떤 대학을 진학하는 것이 될 수도 있고, 어떤 성적을 받는 것, 공부하고 나서 부모님께 칭찬받는 것, 학교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선생님께 칭찬받는 것 등 다양합니다. 그런 목표가 있더라도 그때그때 단기적인 목표도 세워야 합니다. 그래서 작은 단기목표라도 달성하고 나서 성취감을 맛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초등학교 3학년까지 열심히 뛰어놀았고 집에서 공부한 기억이 거의 없습니다. 가끔 시험 보기 전에 공부하려면 그전에 사 놓은 참고서도 눈에 띄지 않아서 찾는다고 법석을 떨었습니다. 그러던 제가 공부에 흥미를 느끼게 된 것은 초등학교 3학년 때입니다. 산수 시험을 봤는데 우리 반에서 제일 좋은 성적을 받았습니다. 전혀 생각지도 못한 일이었습니다. 그날 선생님은 이를 반 학생들 앞에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저는 선생님께 칭찬을 처음으로 듣는 것 같았습니다. 그 칭찬이 저에게는 대단한 상이었습니다. 그다음부터는 수업 시간에 더 귀를 기울여 들었습니다. 그러니 자연히 성적이 올랐습니다. 또 집에서도 칭찬받았습니다. 칭찬받기 때문에 시험을 보고 좋은 성적을 받는 것이 즐거웠습니다. 이렇게 사소한 사건이 공부하게끔 하는 계기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까지는 자신이 항상 잘하지 못한다고 생각했는데 어떤 작은 일이라도 성취하고 나서 '나도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까지는 공부에 별 관심이 없었던 학생이 어떤 계기로 공부하려는 동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래에 인용한 글은 동기의 변화가 얼마나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가를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음은 버티 시노웍과 닷지가 제공한 '선물'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버티 시노웍, 닷지:선물


디는 '열등생'이었습니다. 학교 공부에 전혀 관심이 없었고, 입고 다니는 옷은 때가 묻고 구깃구깃했습니다. 머리는 한 번도 빗질하지 않은 듯했고, 학교에서는 가장 무표정한 얼굴이었습니다. 시선은 공허했고 초점은 잡혀 있지 않았습니다. 여선생님이신 톰슨 선생님이 질문을 하면 테디는 언제나 짤막하게 대답했습니다. 아무것에도 흥미가 없었고, 이렇다 할 학습 동기도 없었습니다. 선생님에게는 항상 멀게만 느껴지는 아이였습니다. 선생님이 좋아하기에는 너무나도 힘든 아이였습니다. 선생님은 입으로는 모든 학생을 똑같이 사랑한다고 말했지만, 진실이 아니었습니다. 선생님에게는 생활기록부가 있었습니다. 선생님은 테디의 생활환경을 모를 리 만무했습니다. 테디의 생활기록부에는 이렇게 적혀 있었습니다. 1학년 - 공부에 대한 가능성이 보이고 학습 태도도 좋음. 하지만 가정환경이 나쁨. 2학년 - 더 잘 공부할 수 있지만 어머니가 중병에 걸렸음. 가정에서 아무런 지도도 받고 있지 않음. 3학년 - 착한 아이이지만 너무 심각한 것이 단점임. 학습 속도가 뒤처져 있음. 올해 어머니가 돌아가셨음. 4학년 - 배우는 속도는 매우 늦지만 얌전함. 아버지가 아이에게 아무런 관심을 기울이지 않음. 크리스마스가 되어 학생들이 선생님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가져왔습니다. 학생들은 가져온 선물을 교탁 위에 올려놓고 빙 둘러서서는 선생님이 그것을 푸는 것을 구경했습니다. 선물 중에는 테디의 것도 있었습니다. 선생님은 테디가 선물을 가지고 온 사실에 놀랐습니다. 테디의 선물은 갈색 종이에 스카치테이프로 아무렇게나 포장되어 있었습니다. 거기에는 '테디가 선생님에게'라는 종이쪽지가 붙어 있었습니다. 선생님이 선물을 풀자 거기에서 번쩍번쩍 빛나는 가짜 다이아몬드 팔찌와 값싼 향수병 하나가 나왔습니다. 팔찌 중간에는 박힌 보석이 빠져나가 있었습니다. 학생들은 테디가 가져온 선물을 보고 키득키득 웃기 시작했습니다. 선생님은 분별력이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즉각 학생들의 웃음을 멈추게 했습니다. 그리고는 그 자리에서 팔찌를 껴보고 향수 한 방울을 손목에 뿌렸습니다. 손목을 학생들에게 내밀면서 냄새를 맡아보라고 하면서 말했습니다. "냄새가 어때? 참 좋지?" "네, 정말 좋아요." 학생들은 얼른 맞장구를 쳤습니다. 그날 마지막 수업이 끝나고 학생들이 모두 가버린 뒤에도 테디는 가지 않고 우물쭈물 남아 있었습니다. 테디는 선생님의 교탁으로 다가와 작은 목소리로 말했습니다. "저, 선생님, 선생님에게서서 엄마 냄새가 나요. 엄마가 끼었던 팔찌도 선생님께 잘 어울리고요. 제 선물을 받아 주셔서 정말 기뻐요." 테디가 교실을 나간 뒤 선생님은 그만 바닥에 무릎을 꿇고 앉았습니다. 그 후 선생님은 더 이상 단순한 교사가 아니었습니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아낌없는 사랑과 관심을 쏟아붓기 시작했습니다. 학생들 모두에게 힘과 용기를 불어넣었으며, 특히 공부가 뒤처지는 아이들, 그중에서도 테디에게 높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결국 테디의 성적은 극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각종 소식 및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기력을 향상시키는 좋은 방법  (0) 2023.01.27
흥미와 집중력, 기억력의 연관성  (0) 2023.01.26
도구적 조건화 4  (0) 2023.01.26
도구적 조건화 3  (0) 2023.01.25
도구적 조건화 2  (0) 2023.01.25

댓글